유니티(Unity) 차세대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 회사
회사 이름은 유니티(Unity). 디지털로 3차원의 세계를 구현하고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를 만든다. 2004년 설립됐다. 세계 1000위권의 게임의 절반(53%)은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게임엔진)를 쓴다. 바람의나라, 포켓몬고, 리그오브레전드, 카트라이더 등이 대표적이다. 닌텐도에도 들어가 있다. 이 회사의 게임엔진에 들어간 게임을 하는 이용자만 지난해 말 기준으로 8억명에 육박한다. 게임엔진으로 자리잡은 이 회사는 산업 분야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가상세계를 구현하고(라이언킹, 브레이드러너) 현대차나 BMW 아우디 등 자동차 제조시나 선박 제조(삼성중공업) 등에도 가상세계를 구현해 설계 및 환경을 만든다. 나이키 광고 등에도 유니티의 솔루션이 쓰였다.
지난해 매출 5억4180만달러, 영업손실 1억6320만달러를 달성했다. 올해 9월18일 뉴욕증시에 상장했으며, 상장 당시 시초가는 52달러. 그로부터 두달 후인 이달 20일(현지시간) 이 회사 주가는 122.8달러로 마감됐다. 두 달 사이 갑절 이상 뛴 주가에 따라 시가총액은 282억달러로이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유니티(U)를 향후 10년 이상에 거쳐 성장할 만한 차세대 크레에이티브 소프트웨어 회사로 주목하고 있다. 오토데스크 500억 달러 또는 어도비 2280억 달러와 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오토데스크의 시가총액은 IPO 가격에서 유니티 보다 2배 높으며, 어도비는 10배가 더 높다.
유니티(Unity)의 제품 소개
Unity는 2D, 3D, VR, AR 개발 플랫폼을 제공한다. 유니티는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기에 가장 쉬운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게임의 절반이상을 지원하며 게임 산업 이외에도 3D 개발 플랫폼으로써 성장을 게임 외의 분야에서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유니티의 또다른 성장성은 AR/VR과 같은 가상 현실 콘텐츠의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개발툴과 운영 두 가지 솔루션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개발 솔루션은 몰입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경험을 창조할 수 있는 개발자, 예술가, 디자이너, 엔지니어 및 건축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며, 운영 솔루션은 고객사가 컨텐츠를 호스팅하고 광고 수익 창출,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 솔루션
비 게임산업의 보급 확대와 개발 수요 증가
Unity의 Create Solutions 부문은 그래픽 엔진과 편집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편집툴은 많은 개발자들이 게임이나 몰입형 앱을 만드는 기반이 된다. 개발솔루션은 2020년 6월 분기 현재 매출의 약 29%를 차지한다. 2019년 대비 매출은 전년보다 34% 성장했다. 가장 최근 6월 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다. 이러한 매출 증가의 가속화는 가속화가 비게임 산업에서의 보급 확대 외에도 개발자들의 증가로 인해 늘 것으로 보고있다.
운영 솔루션
광고 효과 증대로 매출 성장 견인
Unity의 운영 솔루션에는 수익화, 참여 및 컨텐츠 제공을 위한 제품이 포함된다. 수익화는 오퍼레이션 부문의 가장 큰 구성 요소로서 유니티 광고와 유니티 IAP(인앱 구매)를 포함한다. 유니티는 2019년 구글과 페이스북에 이어 세계 3위의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Unity Ads와 IAP가 내부적으로 개발된 반면, Multiplay(2017), Vivox(2019), DeltaDNA(2019) 등 Unity의 최근 인수를 통해 운영 솔루션의 일부로 이용할 수 있는 툴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deltaDNA는 개발자에게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계약 툴이다. 멀티플레이와 비복스는 호스팅과 플레이어 간 게임 내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콘텐츠 전달 툴이다.
운영 솔루션은 2020년 6월 분기 매출의 약 62%를 차지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9% 성장했다. 가장 최근의 6월 분기에는 운영 솔루션이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으며, 사용자들이 게임을 하면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함에 따라 더 많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니티에 투자해야 할까?
1. 유니티 vs. 언리얼 엔진
3D 게임 엔진 시장은 유니티와 에픽게임즈의 '언리얼엔진'을 양대 산맥으로 볼 수 있다. 유니티는 시제품을 만들어 보기에 가장 쉽고 빠른 실시간 3D 엔진이며, 실제로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같은 경쟁제품에 비해 `유니티`는 설계 언어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에 반해 경쟁제품인 `언리얼`은 세밀한 그래픽 처리와 화려한 효과 등이 가능하다는것이 차이점이다.)
언리얼엔진은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구독료는 청구하지 않지만 3,000달러 이상 발생한 총 수익에 5%의 로열티를 부과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유니티는 개발자의 수익 창출을 지원하는 광고플랫폼을 제공하는 반면 언리얼게임즈는 제공하지 않는다는점. Epic은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임 스토어를 제공하는 등의 차이가 있다.
허나 또 하나 주목해볼만 한 점은 에픽게임즈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이고 유니티는 자체 게임을 만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게임을 만들 경우 게임 개발자들은 오히려 경쟁사의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셈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게임을 개발하는 대부분의 경쟁사들은 언리얼 엔진이 아닌 유니티를 이용하려고 할 것이다.
2. 애플(Apple) vs. 에픽게임즈 (Epic Games)
유니티의 단기적인 모멘텀은 에픽게임즈와 애플사이의 진행중인 싸움이다. 에픽은 2020년 8월 애플을 고소해 애플이 앱스토어를 운영하면서 행하고 있다고 믿는 반경쟁적 행동에 도전했다. 소송에 앞서 에픽은 자체 인앱 결제 시스템을 포트나이트에 추가해 앱스토어 약관을 위반했다. 애플은 포트나이트를 앱스토어에서 탈퇴시켰고 에픽은 이에 대한 대가로 소송을 제기했다. 에픽에게는 애플이 개발자 자격 증명을 없애겠다고 위협한 데 이어 에픽이 맥과 iOS에서 언리얼 엔진을 업데이트하지 못하게 하는 조치를 취했다. 애플 제품용 언리얼엔진을 업데이트하지 못한다면 언리얼엔진에 앱을 구축한 개발자들은 다른 엔진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 시나리오에서 유니티는 가장 유력한 수혜자가 될 것이다.
현재 에픽은 언리얼 엔진에 대한 애플의 행동을 막기 위해 소송을 제기했고 접근금지 명령을 받았으며, 사건은 진행중에 있다.
3. 차세대 Autodesk 또는 Adobe가 될까?
Unity는 S-1에서 매달 150 만 명의 활성 크리에이터를보고했지만 이러한 크리에이터 모두가 유료 구독자는 아니다. 이 회사는 Create 수익의 약 2/3가 Pro 계정에서 나온다. Pro 계정은 현재 신규 사용자의 경우 연간 $ 1,800이다. 유니티는 최근 신규 사용자에 대해 20 %의 가격 인상을 했는데, Unity는 지난 4 분기의 개발툴 수익과 약 $ 880 (연관된 운영툴 수익 제외)의 구독자 당 연간 평균 수익을 기준으로 20 ~ 25 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비해 Autodesk는 488 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 년 1 월 현재 연간 ARPS는 $ 704, Adobe는 2019 년 말 기준으로 1,800 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ARPS는 $ 406 이다.
Unity가 서브 스크립 션만으로 Autodesk 또는 Adobe 상태에 도달하려면 어떻게해야할까?
Unity가 향후 10 년 동안 Autodesk와 유사한 구독 수익에 도달하려면 약 330 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해야한다. S-1에서 Unity는 게임에만 1500 만 명의 잠재적 제작자가 있다고 추정한다. 만약 Unity가 이러한 제작자의 10 %를 유료 구독으로 전환 할 수 있다면 기존 구독 수에 150 만 달러가 추가된다. Unity가 오토 데스크 구독자의 20 %를 전환 할 수 있다면, 그중 다수가 Unity의 게임이 아닌 업종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오토 데스크 구독자 중 상당수가 100 만 구독자를 추가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AR / VR은 나머지 800,000 명의 구독자를 추가하여 330 만 명의 유료 구독자 달성이라는 목표를 이를 수 있다. 만약 Unity가 2 백만 명 이상의 유료 구독자에 도달하면 회사의 가치는 현재 Autodesk의 가치보다 훨씬 높을 것이다. 구독자가 증가하면 구독료를 넘어서 추가 운영솔루션에서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Unity가 Adobe와 유사한 구독 수익에 도달하려면 회사는 최대 1,010 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해야한다. 이를 위해 Unity는 게임에 450 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 할 수 있다. 이는 오늘날 전체 시장의 30 %를 차지할 것이지만 향후 10 년간 게임 산업과 함께 게임 개발자의 수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Unity는 게임 이외의 산업 분야에서 250 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 할 수 있으며 (Autodesk의 490 만 명 중 절반) AR / VR이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등장하면서 추가로 300 만 명의 구독자를 추가하여 약 1,010 만 Adobe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다.
#유니티 #unity #유니티주가 #성장주 #메타버스관련주 #u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여겨 봐야 할 애널리스트 리포트? (톱1~20) (0) | 2020.12.22 |
---|---|
비트코인 50만 달러 간다 (아크 인베스트먼트 , 캐시우드/ 린 알렌) (0) | 2020.12.21 |
5G 시대, 클라우드 관련주 보안 관련주 (패스틀리, 크라우드스트라이크) (0) | 2020.11.06 |
루이비통 가방 대신... 주식이나 사자 (feat. LVMH,케링,에스티로더) (0) | 2020.10.24 |
트윈데믹 관련주 줌비디오(zm) 주가 전망 (0) | 2020.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