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온라인 비대면 거래 수요 증가에 따른 농산물 유통 디지털화 정책 추진
• 3년에 걸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소비자들의 비대면 구매 증가 및 농산물 거래에서 온라인화가 급속히 진행
• 디지털 범용기술의 유통산업 적용 확대 및 농산물 유통정보의 디지털화를 통한 유통주체 간 네트워크로 농산물 유통 전반의 운영 방식과 서비스에서 혁신 필요
스마트물류 기술 기반의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확대 및 거점 물류 시설 건립
• 현재 산지 거점 APC는 20여 개로 70% 이상이 남부지방에 자리 잡고 있어, 주요 납품처와의 거리
문제로 인한 물류비용 가중 및 이용도 저하 등의 비효율 발생
• 종합적인 산지 APC 역할 개편 및 수도권 분산 거점 APC 확충, 스마트 ICT 기술 기반의 스마트 APC
확대 등 효율적인 APC 정착 및 운영 방안 마련 필요
공공형 B2B 농산물 온라인거래소 구축 및 도매거래 디지털화 추진
• 농산물 온라인 B2C 거래의 비약적인 증가 대비, 농산물 유통의 주축인 B2B 거래의 온라인화는 극히
부분적으로 시도되고 있는 실정
• 공공형 B2B 농산물 온라인거래소 구축 및 온라인 도매거래 관련 법 제·개정을 통해 생산자,
도매시장법인, 중도매인, 매매참가인 등 도매거래 주체 모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자유롭게 판매
및 구매가 가능한 거래 환경 조성 필요
• 시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사고팔 수 있는 경쟁 관계 조성을 통해 농가 수취가격 및 농산물 유통 효율성 제고
• 투명하고 신속한 대금 정산방식 도입, 거래된 농산물의 편리한 분산을 돕는 B2b거래소 병행 설립, 물류 부담
감소를 위한 공동물류체계 구축 등 다방면적인 지원을 통한 효율적인 농산물 온라인 B2B 거래 정착
농산물 유통 데이터 표준화 및 물류 정보화 시스템 구축
• 농산물은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 장소 불일치로 인한 비효율이 커, 생산 및 유통·소비 정보의 집적을
통한 효과적인 물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통합정보체계 필요
• 농산물 스마트물류 기술 도입 및 정보화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농산물의 상품 표준화 및 물류 표준화 필요
농산물 유통 디지털화를 위한 인프라 투자 및 시스템 구축 병행 추진을 통한 디지털화 진전
• 거점 스마트 APC 확충, 스마트물류 설비 도입, 표준화·규격화를 위한 선별기·포장재 지원 등 유통
디지털화의 기반 인프라에 대한 확대 투자 필요
• 온라인 B2B 도매거래 플랫폼 정착, 물류 정보화 시스템 구축 및 유통 데이터 표준화, 온라인 B2B 거래
관련 법 제·개정 등 관련 제도 검토를 통한 효율적인 디지털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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