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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11월 3일 시사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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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매업 수레바퀴가설
소매업 수레바퀴가설(The Wheel of Retailing Hypothesis)은 홀랜더(S. C. Hollander) 교수가 미국과 영국의 소매 발전과정에서 발전가설을 증명한 이론이다.
혁신적 소매상은 시장진입 초기에 저가격, 저마진, 저서비스의 가격 소구방식으로 소매시장에 진입하여 기존의 고가격, 고마진, 높은 서비스의 다른 소비업태와 경쟁한다.
성공적인 시장진입 후 동일유형의 소매점 사이의 경쟁이 격화됨으로써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보다 세련된 설비와 서비스를 더해감에 따라 고비용, 고가격, 높은 서비스의 소매점으로 전환된다.
소매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유형의 혁신적인 소매점이 저가격, 저마진, 낮은 서비스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게 되고, 이 새로운 유형의 소매점 역시 위와 동일한 패턴을 따르게 된다는 것이다.

 

 


2. 소매 아코디언이론
소매상의 변천은 제품구색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구색이 넓은 소매상(종합점)에서 제품 구색이 좁은 소매상(전문점)으로, 다시 종합점으로 되풀이하는 것으로 아코디언처럼 제품구색 이 늘었다 줄었다 하는 과정을 되풀이하는 이론이다

 

 


3. 데이터 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여 기업이 원하는 자료를 수집·보관하여 정보처리가 가능하도록 효과적 으로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데이터를 공통의 형식으로 변환하여 일원적으로 관리한다.

 

 


4. 데이터 웨어하우스(Date Warehouse)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베이스(DB) 자원을 통합 및 가공하여 의사결정 지원을 목적으로 특별하게 설계한 주제 중심의 정보저장소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기업 내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응용프로그램들을 위한 정보기반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운영시스템으로부터 추출·변환·통합되고 요약된 읽기전용의 데이터베이스이다.

 

 


5.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데이터 마이닝이란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과거에는 알지 못했던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행·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어 중요한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영업, 고객관리 및 매출 등으로 얻어진 여러 DB 안의 데이터들을 정제하여 하나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하고, 이 데이터를 기초로 예전에 알지 못했던 데이터들 간의 규칙을 찾아낸다.

 

 


6. 고객관계관리(CRM)
고객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고객과 관련하여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하고 통합하여 우리 회사의 고객이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

 

 


7.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그린 마케팅은 제품의 개발·생산·판매 등을 높아져 가는 지구의 환경문제에 대응하도록 하는 환경 대응 전략으로, 환경보호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8. EAN(European Article Number)
미국과 캐나다의 슈퍼마켓에서 UPC의 성공에 자극받아 유럽에서는 1976년에 EAN을 채택하였다. EAN은 UPC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13자리 표준형(EAN-13)과 8자리 단축형(EAN8)이 있다.  EAN-13은 UPC-A와 구조상으로는 동일하지만 좌측 데이터의 Parity 패턴에 의해 하나의 문자가 추가된 점이 다르다. 즉 동일한 구조의 UPC와 EAN은 EAN코드가 1자리가 더 많다.
UPC코드의 심벌이 한 자리의 상품분류체계와 5자리의 제조업체번호로 좌측 6자리를 표현하는데 반해, EAN코드는 세 자리의 국가번호와 네 자리의 제조업체번호로 좌측 7자리를 표현한다. EAN Association에서는 각 나라별로 2~3자리의 국가코드를 부여하는데 미국과 캐나다는 UPC와 호환을 위해 00~09를, 한국에서는 880을 부여하고 있다.

 

 


9. 채찍효과(Bull Whip Effect)
공급사슬의 구성은 공급자,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로 볼 수 있다. 공급자로 갈수록 상류(Upstream)이고 소비자쪽으로 갈수록 하류(Downstream)라고 한다. 공급사슬에서 최종 소비자로부터 멀어지는 정보는 정보가 지연되거나 왜곡되어 수요와 재고의 불안정이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의 왜곡현상으로 공급망 전체로는 재고가 많게 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도 떨어지며 생산능력 계획의 오류, 수송 상의 비효율, 생산계획의 난맥 등과 같은 악영향이 발생될 것이다.

 

 


10. 크로스 도킹(Cross Docking)
크로스 도킹은 창고나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배송할 준비를 하는 물류시스템이다.
크로스 도킹은 배달된 상품을 수령하는 즉시 중간 저장단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이 배송지점으로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물류센터에서의 크로스 도킹은 매우 짧은 특징이 있으므로 배달된 상품을 수령하는 즉시 중간 저장단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이 배송 지점으로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배송의 동시화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제조업체는 추가 작업없이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달되어 점포로 배송할 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 도크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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